매매,투자에서 시장 분위기를 예측하고 이용하자
이전 글
서론
성공한 투자자들을 보면 시장 분위기를 고려하는 투자자들이 많다.
기존에 나는 시장의 분위기가 매매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의문을 가지고 있어서 따로 공부하는 등의 노력은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비트코인 매매에 있어서 시장의 분위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찾으면서, 매매에 있어서 시장의 분위기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본론 : 시장의 가격 결정, 시장 분위기의 본질, 시장 분위기 예측
시장의 가격 결정 : 상품 가격의 방향
흔히 투자자들은 시장의 분위기를 이용해서 상품 가격의 방향을 예상한다.
예를 들어 시장의 분위기가 좋아서 가격이 상승할 것을 기대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나도 그렇게 시장의 분위기를 활용하였다. 하지만 시장의 분위기가 좋다고 해서 모든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지 않고, 시장의 분위기가 나쁘다고 해서 모든 상품의 가격이 하락하지 않는다.
나는 이러한 불확실성에 의문을 가지며, 더 이상 시장의 분위기를 활용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시장 분위기의 본질
0. 시장 분위기에 대한 탐구
과거의 나를 돌아보면 시장 분위기를 너무 단순하게 생각했다.
단순히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니 활용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시장 분위기를 무엇일까?
항상 개념에 대한 오해는 그 개념을 단순히 한 가지 개념으로 대응하려고 하는 시도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나는 시장 분위기가 여러가지 요소로 이루어졌다는 전제를 가지고 분석을 해보았다.
시장 분위기의 요소는 3가지로 '상품의 가격 결정', '상품의 변동성', '투자자들의 참여도'가 있다.
1. 상품의 가격 결정
상품의 가격 결정은 흔히 생각하는 상승장, 하락장 등 상품 가격의 방향이다.
하지만 나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불확실성이 크다고 생각해서 이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2. 상품의 변동성
이번에 중요성을 느낀 개념이다.
시장의 분위기가 활발하면 특정 상품의 변동성이 커진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경우 시장이 활발할 때는 하루 10%의 변동성을 가졌으며, 최근 시장이 위축된 경우 하루 2%의 변동성을 가진다.
이 변동성을 통해서 우리는 가격 상승,하락의 끝을 예측하고 포지션에 진입할 수 있다.
3. 투자자들의 참여도
투자자들의 참여도는 재료, 정보를 바탕으로 주식, 알트코인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알트코인의 경우 투자자들의 참여도가 높을 때는 단순히 뉴스에 카카오톡만 나와도 관련 코인들이 급등했다.
'디카르고'의 경우 카카오톡 뉴스가 뜨니 200원에서 800원으로 다시 800원에서 300원으로 큰 변동성을 보여줬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참여도가 낮은 경우, 한 달 전 '카카오톡 헬스케어' 뉴스가 있었지만 카카오톡 관련 코인이나 헬스 관련 코인의 변동성이 없었다. 이처럼 투자자들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뉴스, 재료, 호재, 악재 등이 힘을 발휘한다.
시장 분위기 예측
0. 무엇에 집중할까?
시장 분위기의 구성은 '상품의 가격 결정', 상품의 변동성', '투자자들의 참여도'가 있지만 우리는 이 중에서 '투자자들의 참여도'를 주로 확인하면 된다.
왜냐하면 '투자자들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큰 변동성을 만들어낸다. 또한 '투자자들의 참여도'가 높다는 것은 새로운 투자자들이 진입하는 것이고 이는 매수세를 키워서 상품의 가격을 상승시킨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의 참여도는 어떻게 예측할 수 있을까?
투자자들은 여유 자금, 현금으로 투자를 한다.
따라서 투자자들의 투자할 수 있는 현금 보유량을 예측할 수 있다면 투자자들의 참여도를 예측할 수 있다.
1. 금리
현금 보유량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명확하게 숫자로 표현된 것을 이용해 보자.
명확하게 숫자로 표현된 것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금리가 있다.
당신도 알다시피 금리가 오르면 투자자들의 참여도가 위축된다.
간단하게 금리가 오른다면 리스크가 있는 투자보다는 예금을 선호할 것을 떠올릴 수 있다.
또는 높은 금리로 대출금을 갚는데 많은 돈을 쓴다면 여유 자금이 부족해서 투자를 못할 수도 있다.
2. 큰 재료, 이벤트 :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위에서 언급한 금리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활용하여 시장 분위기를 예측하고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시장 분위기를 예측하는 것이 아닌, 확인하는 것을 통해서 파악해 보자.
확인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큰 재료,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상품의 가격,차트가 얼마나 움직이는지 직접 확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되면 시장에 변동성을 가져오는데, 과거에 CPI가 발표됐을 때 얼마나 변동성을 가져왔는지 비교하면 시장 분위기, 투자자들의 참여도를 읽을 수 있다.
결론
시장 분위기 중 투자자들의 참여도를 파악하여 상승, 하락의 폭을 예측할 수 있다.
이는 피보나치 비율로는 알 수 없는 변동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여담
1월 12일에 올해 첫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가 있다.
2023년 첫 번째 발표인 만큼 큰 변동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CPI가 악재로 작용할 때보다 호재로 작용할 때 높은 변동성을 보여주었다.
아무래도 사람들의 예측을 벗어난 이벤트가 더 큰 파급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글
다음 글
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덧글과 구독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