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알트코인 차트비교(2) : 코스모스, 칠리즈 코인
이전 글
서론
앞에서 매수 기회를 계속 놓치며 후행 분석을 했다.
드디어 리스크가 낮은 매수 기회를 찾았다.
본론
코스모스(ATOM)
코스모스는 상승신호 없이 20일선을 강하게 뚫으면서 60일선을 만나러 가고 있다.
앞으로 60일선을 큰 거래량과 함께 뚫을지, 60일선을 뚫지 못하고 20일선을 향해서 움직일지는 알 수 없지만 20일선을 강하게 뚫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와 비슷한 차트 모양을 가진 알트코인을 찾아서 상승 신호가 있다면 그 신호에 신뢰도를 높여줄 것이다.
한편 60일선을 뚫는다면 하락다이버전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서 단기 급등으로 마무리 될 것이다.
또한 비트코인도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여서 장기적인 상승은 어려워 보인다.
그럼에도 장기적인 상승시나오를 짜본다면
1) 1월 7일까지 120일선에 도달
2) 1월 12일까지 하락,횡보하면서 60일선에 안착
3)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에서 긍정적 신호(호재)
위 과정으로 약 21000원까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칠리즈(CHZ)
칠리즈는 위 코스모스와 유사한 차트모양을 가지면서 변동성이 더 크며, 코스모스와 마찬가지로 상승신호가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손절 비용이 약 7% 정도로 매우 적어서 도전해볼만하다.
또한 20일선을 돌파한다면 큰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두번째 매물대에서 반익절을 한다면 손익비가 약 6.8 : 1 로 매우 좋다.
문제는 코스모스와 유사성 말고는 상승 신호가 없다는 것인데, 적은 비용으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좋은 자리를 기다려서 매수한다면 더 적은 비용으로 기회를 잡아볼 수 있다.
결론
좋은 기회다. 계속 관찰하자~!!!
여담
비트코인이 하락할 때 알트코인이 상승하는 경우가 20~30% 정도인데, 현재 비트코인이 1시간봉으로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컨펌될 것으로 보인다. 확률적으로는 상승을 기대하면 안되지만, 손익비가 좋다는 점에서 롱진입을 망설이고 있다.
덕분에 급하게 진입하지 않고 좋은 자리를 기다릴 수 있을 것이다.
다음 글
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덧글과 구독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