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비트코인 매매일지

비트코인 매매일지(13) 공매도, 숏(실패) : 임펄스, 급락

임규보 2023. 1. 1. 21:13
320x100
반응형

이전 글
 

비트코인 매매일지(12) 공매도, 숏(실패) : abc파동

이전 글 비트코인 하락관점 공유(5) 공매도, 숏(실패) : abc파동 이전 글 비트코인 상승관점 공유 매수, 롱(1) 2022년 11월 28일 월요일 이전 글 비트코인 하락관점 공유 공매도, 숏(2) 이전 글 비트코인

gelatinbomber.tistory.com


서론

 2022년 12월 15일 동안 비트코인(BTC) 선물 매매기록이다.

이 급락을 못 먹어서 2주 동안 매매를 쉬었다. 멘탈이 많이 흔들렸다.

덕분에 블로그도 2주동안 쉰 것 같다.


본론 : 실제 매매, 진입 근거, 손절 근거, 반성
실제 매매

 

 붉은색 원이 숏 진입지점이고, 초록색 원이 손절지점이다.

18200달러에서 진입하였고, 18300달러에서 손절됐다. 최고접이 18400달러라는 것이 매우 배 아프다.


진입 근거

 

 1파가 익스팬딩 리딩 다이고날(Expanding Leading Diagonal)인 임펄스 파동이 완성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하락 다이버전스가 완성돼서 진입각을 잡았다.


손절 근거

 손절 근거가 명확하게 없었다. 아무래도 확실한 하락이라서 10배 레버리지를 했는데, 만약 5파가 연장된다면 청산 위험이 있어서 짧게 잡았다. 하지만 너무 짧게 잡은 것이 화근이었다.


반성

 이번 매매에서는 반성할 것이 너무도 많다.

 

1. 명확한 손절 근거의 부재 : 파동의 크기 예측하기.

 전고점이 21500달러로 너무 높아서, 전고점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할 수가 없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파동의 크기를 예측해야 했는데, 전혀 이용하지 않고 내가 임의적으로 매물대라고 생각한 부분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했다.

 

2. 다양한 시나리오의 부재 : 3파, 5파, 연장 등 같은 방향 3가지, 반대 방향 1가지 총 4가지는 생각하기.

 시나리오를 한 가지만 생각하고 다른 방향 가능성을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내가 손절라인을 짧게 잡은 이유는 파동의 연장을 고려해서 한 행동이었다.

그렇다면 연장이 될 경우 어디까지 상승하고 어디서 재진입할지 전혀 고민하지 않았다.

 

3. 대파동을 활용하지 못함 : 소파동의 시나리오와 크기를 예측할 때, 대파동을 이용하자.

 이번 매매에서 대파동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소파동만을 관찰하며 작은 시야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4. 지정가를 걸고 잠듦  : 무포지션은 돈을 잃지 않는다.

 당시에 저 하락이 03:30에 발생했다. 내가 약 03:00에 잠들었는데, 욕심이 너무 가득해서 지정가를 걸고 전혀 대응하지 못했다.

 

5. 욕심 : 배 터지게 먹지말자.

 명확한 손절 근거가 없고, 5파의 연장을 고려해서 손절라인을 설정했다.

하지만 손절라인이 100달러 위라니 정말 짧다. 나는 왜 이렇게 짧게 설정했나?

그 이유는 하락할 것이라는 확신에 10배 레버리지를 했기 때문이다. 이는 100달러만 움직여도 5%의 손실이 발생한다.

만약 내가 욕심을 좀 버리고 5배 레버리지를 사용했다면 충분히 10% 이상의 수익을 얻었을 것이다.

즉, 명확한 근거의 부재와 실시간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욕심을 버리고 레버리지를 줄여야 한다.


결론

 이번 매매로 고칠 것들이 많다. 5개가 넘어가기 때문에 한 번에 고치기 힘들다.

우선 명확한 손절 근거를 설정하는 것에 집중하자.

이는 파동 카운팅의 정확성을 올려주고, 다양한 시나리오는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여담

 매매는 멘탈이 중요하다. 아무리 꼴 보기 싫어도 차트는 매일 보자.


관련 글
 

매매에 실패했을 때, 마음가짐(자신감 회복, 스트레스)

서론 우리는 한 번의 매매에서 돈을 잃으면 그 매매에 실패했다고 하며, 연속된 매매의 실패에서 자신감을 잃는다. 자신감의 부재 속에서 우리는 자신의 시나리오를 믿지 못하고, 작은 변동성에

gelatinbomber.tistory.com


다음 글

 

 


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덧글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320x100
반응형